과학

피아노의 역사

백삼/이한백 2016. 2. 2. 16:39

피아노의 역사


피아노는

서양음악에 있어 없어서는 안 될 거의 절대적인 악기입니다.

그 변천의 역사를 간단히 살펴 보겠습니다.


1. 모노코드(monochord)

()이 하나뿐인 악기.

그리스의 고대 수학자 피타고라스(Pythagoras,?B.C 580~?B.C 500)

현(絃)의 진동과 음악 원리를 연구하는데 사용하였고,

중세시대까지는 오르간과 함께 교회음악에 사용되었습니다. <!--[endif]-->


2.클라비코드(clavichord)

클라비코드(런던 음악박물관 소장)


라틴어의 건반을 뜻하는 "클라비스"와 현을 뜻하는 "코다"에서 유래한...

16세기부터 19세기초엽까지 유럽에서 널리 사용된 악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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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반을 누르면 금속판이 철사로 된 현을 때려 소리를 내고,

건반을 눌러 소리가 나는 동안 현에 가해지는 힘을 조정하면

음높이와 음조(音調)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연주자의 기량에 따라

오묘한 피아니시모(pianissimo:매우 여리게)로부터

메조 포르테(mezzo forte:조금 세게)에 이르기까지

극히 세밀한 변화를 얻을 수 있고,

또한 비브라토(vibrato:소리를 떨리게 하는 기법)까지도 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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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비코드를 연주하는 여인

그러나 음량(音量)이 극히 적고, 음색도 맑지 못하며

음역도 겨우 3~4옥타브에 불과하여,

연주회용보다는 연습용 또는 소규모 모임에 많이 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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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모형의 클라비코드


소형 클라비코드


외관은 장방형 상자모양으로

가로가 150cm, 세로가 50cm, 깊이는 15cm가량이 표준이며,

소형의 클라비코드에는 다리가 없는 것도 있었습니다.

클라비코드의 내부(최근 제작된 제품)



(위 사진의)왼쪽부터 2/3가량의 위치에 건반이 있고,

나머지 오른쪽 절반에 울림판과 핀(Pin) 판이 있습니다.


이 악기는 크기가 작아서... 휴대도 가능했던 유일한 건반악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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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하프시코드(harpsichord)

흔히, '하프시코드'는 쳄발로(cembalo:영어), 클라브생(clavecin: 프랑스어),

클라비쳄발로(clavicembalo:이탈리아어. 독일어) 등을 총칭하는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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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각이 다른 음질을 갖는 2벌 이상의 현으로 구성된 악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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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형적인 하프시코드



또 다른 하프시코드

 

현을 튕겨서 소리를 내기 때문에

클라비코드에 비해서 음량이 풍부하여 다른 악기들과 섞여서 합주하여도 잘 조화되며,

음색이 맑고 화려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음의 강약 조절이 불가능하다는 단점 때문에...

건반을 2단으로 설치하여

음색과 음량을 여러 가지로 변화시키도록 개량하여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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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프시코드(버지널)을 연주하는 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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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프시코드로 연주된...바흐의 '평균율'을 감상해 보시겠습니다.

바흐  / 평균율 클라이버곡 1권 - 1번 BW846


하프시코드 연주



그렇게 하여, 16~18세기에 혁신적 변모 후

유럽의 가장 중요한 악기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바로크 시대(16~18 세기)작곡가들이 이 악기를 연주했거나

이 악기를 위한 작품을 썼었지요.


프랑스에서 개량된 클라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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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프시코드의 변형들(Variants of Harpsichord)


* 버지널(Virginals)

하프시코드(버지널)을 연주하는 여인

: 하프시코드의 한 유형.

르네상스 시대로부터 바로크 시대에 이르기까지 유럽에서 가장 대중적인 악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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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피넷(Spinet)

: 하시코드보다 작은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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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라비키테리움(Clavicytherium)

: 공명판과 줄걸이판이 건반에 대해 (수평이 아닌)수직으로 서 있는 하프시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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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형태의 클라비키테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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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라비침발륨(clavicymbalum)


: 1400년대에 사용되었던...하프시코드의 원형(原形)이랄 수 있는 키보드 악기

(이 악기보다 더 오래된 현악기였던 '침발륨'에다가

오르간에 사용하고 있던 건반(claves)장치한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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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옥타비노(Ottavino)

: 버지널(Virginals)보다 더 높은 음정을 연주할 수 있도록 개량된 악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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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피아노

피아노의 발전 과정

피아노는

14세기경 동양으로부터 전래되어 유럽에서 널리 쓰이고 있었던

덜시머(dulcimer) 혹은 프살테리움(psalterium),

즉, 울림판에 현을 치고... 타현하거나... 발현하여

소리를 내게 하는 악기에서 유래된 악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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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덜시머(dulcimer)

<!--[if !supportEmptyParas]-->현을 퉁기거나 뜯지 않고 작은 망치로 두들겨 소리를 내는 악기  <!--[endif]--> 

....................................

프살테리움(psalterium)

공명판 위의 현을 뜯어서 소리를 내는 악기

.......................................................................

현대의 피아노는

* 1610년경 해머 액션(손가락의 누른 키가 현을 칠 때까지의 장치)

댐퍼(damper)가 없는 악기가 만들어졌다가,

* 1709년 이탈리아 쳄발로 제작자인 크리스토포리(Cristofori,B.)

쳄발로의 보디를 사용하여

오늘날과 같은 형태의 악기로 만든 것이 효시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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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의 피아노 제작자로 알려진

B. 크리스토포리(Bartolomeo Cristofori, 1655~1731 ; 이탈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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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개발되었던 피아노는

()을 퉁기는 대신 해머로 두드려서 음을 내는 새로운 방법을 시도한 것이지요.

이렇게 고안된 악기는...큰 소리와 작은 소리를 구분하여 낼 수 있었기 때문에

처음 명칭은... 피아노-포르테(piano-forte:여리게-세게)라고 호칭했었고

현재는 줄여서...그냥 '피아노' 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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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의 특징

피아노는 음량이 풍부하고, 여운이 길며,

셈여림의 변화를 조성하기 쉬운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화성악기·선율악기의 두 요소를 갖추고 있는 만능 악기로서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페달이 음에 여러 가지 효과를 주어 이 악기의 음악성을 더욱 높이고 있습니다.

피아노의 음역은 A(라)에서 C(도)까지의

7 1/4옥타브로 33키가 표준이며 평균율로 조율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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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의 종류

통상 그랜드 피아노업라이트 피아노로 구분됩니다.

그랜드 피아노는 콘서트 연주용으로, 업라이트 피아노는 가정용으로 보급되고 있고,

그랜드 피아노는 현의 배열이 수평으로 되어 있지만,

업라이트 피아노는 공간을 절약하기 위해 현을 세로로 위치시켜 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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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두드러진 차이점은

그랜드 피아노는...해머가 밑에서 현을 두드린 후에 다시 중력에 의해 되돌아오는 것에 비해,

업라이트 피아노의 경우 용수철에 의존해 해머를 되돌리기 때문에

그랜드 피아노보다 빠르게 반응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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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랜드 피아노(Grand piano)

연주회용으로 쓰이고 있으며, 음량이 풍부하고, 또 윗뚜껑을 열고 연주하는 피아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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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업라이트 피아노(Upright piano)

피아노의 현이 수직으로 배치된 가정용 피아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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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콘솔(consol)  피아노

높이 121cm 이하의 업라이트 보다 작고 외형이 화려한 피아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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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피넷(Spinet) 피아노

업라이트 피아노의 일종으로 높이가 1m미만인 피아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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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첼레스타(celesta)

소형 업라이트 피아노와 유사한....

피아노의 액션에 해머를 묶어서

현(絃)이 아닌, 철판 조각을 때려 소리를 내는 관현악단용 타악기.

파리의 오귀스트 뮈스텔이 1886년 특허를 받았습니다.

작은 종소리와 같은 맑고 영롱한 소리가 납니다.


첼레스타(celesta)의 샘플 연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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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피아노

조율이 필요 없는 간편한 전자식 피아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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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의 영향력

피아노가 비교적 짧은 역사임에도 불구하고

서양음악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 요인 중의 하나는

그 조율법이 등분 평균율이라는 것과,

 ‘등분 평균율이 가지고 있는 합리성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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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아노에 있어서...

()의 조율은 순정율(純正律)’로 조율할 수 없다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등분 평균에 의한 평균율(平均率)로 조율할 수밖에 없게 되었으나,

이것은 곧 조바꿈(轉調)’을 필요로 하는

 조성(調聲)음악을 가능하게 하여 주었다는 장점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 같은 피아노의 평균율에 의한 조율법은...

우리의 음악적 사고와 감각까지도

평균율적으로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밑줄 긋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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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기 사항

: 모든 화음(和音)순정율(純正律)’이었을 때에 가장 아름다운 음이 탄생합니다.

(=피타고라스의 음정 이론)


그러나 평균율(平均律)...

한 옥타브의 음을...12개의 반음으로 균일하게 나누어 놓은 것이기 때문에

다시 말하면, 완전5도음/협화음인 장3도 음들도 조금씩 깎거나 늘리어

최대한 12개의 음으로 균등하게 나누어 놓은 것이기 때문에

어떠한 음도...정확하지가 않습니다.

결국, 평균율은

최상의 아름다운 음()은 포기하더라도

조바꿈(轉調)’ 음악의 연주를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결론적으로, 피아노의 음정(音程)...최상의 것이 아니라는 것.

이 점은 반드시 알아두셔야 합니다./글쓴이:장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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