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의이씨 족보

전의이씨뜻과 족보의 역사

백삼/이한백 2022. 6. 26. 21:14
❤❤❤全义李氏의뜻과
족보의역사❤❤❤
우선
한문풀이부터해
보자면
이러하다
온전전(全)자는
들입자(入)아래에다가
구슬옥자(玉)를
합친게
온전전(全)자이다
우리가
물건을들일(구입)때에
특히나
옥(玉)같은
값비싼보석을살때에는
이리보고저리보고
흠이없는지
꼼꼼하게
따져보고
사게되는데
이런걸
온전하다고
말을 하게되는것이다
그런데
흠이없다는것은
어느한쪽만을
들여다보는것은아니다
온전하다는것은
절대적인것이아니고
서로상반되지만
장단점을
골고루
균형있게
가지고있다는
뜻이된다
낮과밤이합쳐서
하루가되고
남자외여자가
결혼을하여서
부부가되듯이
온전하다는것은
장단점을
골고루가지고있는
평범하고
일반적이고
상식적인것을
의미하고있다는것을
말한다
누가보더라도
그렇다고
이해가되고
그럴듯하다는것이
바로
온전하다는
뜻이
되는셈이다
그리고
옳을의자는
羊자아래에
我자가합쳐서
이루어진글자이다
옜날옜적
수만년전에의
선사시대세는
마을의촌장이
지금의
이장(村長)이면서
의사이고
종교지도자인
모든권위를지닌
어른으로서의
권위를가지며
그권위를가진다는
권위를지킨다는
믿음으로서의
상징으로
길다란지팡이
윗부분에다가
양의머리뼈다귀를
꼿아서
권위의상징으로서
보란듯이
폼을잡고
들고
다녔다고
전해오는데
그렇게하고다니는게
내가
권위가있고
내말이
내명령이
너희들보다
옳다는뜻
이었었다고전해져온다
그러다가
양머리뼈다귀대신에
양머리모양의나무를
양의머리모양으로
깍아서만들거나
그런모양으로
새겨서
지팡이맨위에다가
꼿아서
장식품으로
들고다녔다고전해온다
선사시대에는
수만년전에는
그랬었으나
한문풀이는
그러하고
전의이씨족보를
역사적으로
풀어본다면
고려이전에는
성씨는있었으나
본관은
없었다고전하며
고려태조
왕건에의해서
처음으로
본관이
생겼다고전해진다
전의이씨의
유래는
신라가망한후에
후삼국시대의
전국시대에
고려태조왕건이가
견훤과의
금강전투대회전에서
그지역의호족이었던
이치(歯)씨가
견훤과왕건의전투에서
두사람의인물됨과
백성을위한
명분이
왕건과견훤을놓고
견주어볼때에
누가
더백성을위하고
누가패권을잡는게
더적합한가를
심사숙고하게
생각을해보고
따져보니
왕건이
더백성들을위해서
일할사람으로
생각이되어서
왕건편을
돕기로
결정을하고
양국의전투가
장마로인하여
지루하게소모전으로
소강상태인데다가
지루하게
계속
오랬동안
비가내리는
상황이였고
그러한장마로
금강에
물이불어서
강의
양쪽으로
군대가
서로
나뉘어져서
소강상태로빠졌는데
견훤쪽의군사들의
생각에는
강건너에있는
왕건의군대들이
장마와홍수로인해
발이묶여있을것이라고
판단하고
예측을하게되어서
조금은
휴식을
취해도된다고
생각을하고는
은연중
경계를
소홀히하는틈을
왕건진영의
지휘부가
노림으로써
그지역의
호족이었던
이치(歯)의
협조를받아서
나룻배를
최대한
많이모아들여서
왕건의
군사들을
슬며시
강건너견휜의군사들이
눈치를
못채게하는방법으로
많은군사들을
몰래
견훤의
군사병영근처로
도강을
무사하게
시켜줌으로서
벼란간에
빠른시간내에
왕건의군마들이
견훤의군사들을
덮치고
급습을하므로서
금강전투에서
대승을거두게되므로서
이후모든
견훤과의전투에서
왕건이
승기를잡고
견훤을
물리침으로써
그후에
고려국을창건하게돠었는데
그지역호족이었던
이치(歯)의
도움이
고려건국에
큰공으로인정이되어서
고려초에
왕건이
1등공신
배현경
신숭겸
복지겸
홍유에이어
2등공신으로
이치(歯)를비롯한
십수명을인정하였는데
이때에
공주호족인이치(歯)를

고려국건국2등공신으로보하고
이름을
이도(棹)로
바꾸어주고
이름에도
노를뜻하는
棹자를
하사하였고
견훤과
자기사이의전쟁에서
자기편을들어준게
지극히
상식적이고
흠이없는선택이라는
뜻에서
본을
전의라고
지어서
하사하고
그고장이름을
전의라고붙여주고
본관을
전의이씨라고
붙여주었던게아닌가?
하는
생각이들어서
이렇게생각을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전의라는뜻은
온전하게옳다는
뜻인데
영어로right는
오른쪽이라는뜻과
옳다는뜻이
둘다포함되어있습니다
옳다는뜻은
상식적이라는뜻도
되므로
정의를뜻합니다
그러므로
다르게말하면
불의를보면
못참는다는말도
됩니다
우리선조는
고려시대부터
무신집안이었습니다
그러다가
이천장군의아들3명은
모두문신이었습니다
큰아들
8世
이자원(대사성공)은
아들
9世
이언충이
6살때쯤에
졸(卒)하였고
둘째아들
8世
이혼(文莊公)은
문신으로출세를하여
조카인
9世
언충(文义公)을
잘키우고
잘보살펴서
공부를잘시켜서
훗날에
직책이
고려국
 문하시중(조선시대영의정-지금의국무총리)에
이르렀는데
그래서
훗날에
아버지(자원)를
증대사성 으로
벼슬을얻게하였습니다
그리고
이천장군의
막내둥이인
3째아들인
8世
자화(전서공)는
성장하여
선부전서라는벼슬을
얻었습니다
그런데
사실
상식적으로말하자면
족보에서
보통
일대(一代)를
25-30년을잡습니다
그러면
1대부터10대까지는
300년이됩니다
그러면
1대이도(李棹)부터
11대원무(개성윤)까지
11대를
고려시대라고
친다면
25년으로
1대를친다면
275년이되고
30년을
1대로친다면
330년이되는데
고려를왕건이
918년에개국을하고
이성계에게
멸망당한게
1392년이므로
고려국은
실제로
474년을
존속했는데
여기서
330년을빼면
144년이남습니다
그러면
우리족보에서
보자면
상식적으로
적어도
30년을
일세대로
본다고해도
4대(120년)가비게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140년이비게되므로
그냥
20년을
무시한다고쳐도
말이지요
적어도7대
이천장군부터는
아들3명으로
확정되고
현재까지에
이르므로
여기에는
하자가
없을듯한데
1대부터6대사이에는
분명하게
사실과다르거나
분명하게
빠진부분이
140년간의시간이
남는게
분명하지만
공간으로
의문으로
비워두는수밖에는
없을것입니다
12世
이구龜)는
한성윤을하셨기에
조선시대가
분명하므로
분실된선조는
고려시대(5世以前)임이분명합니다
우리전의이씨족보의
시작은
영의정을지내신
17世
이탁(1508-1576)정숙공께서
이조중종
인종
명종때에
크게
벼슬을하셨고
선조때에
영의정에오르셨었으며
그의큰아들
18世
이해수약포공(1536-1598)은
1563년(중종30년)에
생원의신분으로
알성문과에
을과로급제하여
1582년(선조15년)에
도승지가되었습니다
작은집(전서공파)의
17世
청강이제신(1536-1583)은
17世로서
효정공
11世
이정간(1360-1439)의
6세손으로서
서울회현동에서태어나서
1582년(선조15년)
햠경북도병마절도사를
지냈는데
청백리로서
역사적인인물이되었으며
우리족보를보면
8世
대사성공파쪽으로보자면
선조중에서
으뜸으로휼륭하신분이
9世
이언충선조께서
고려국의
정당문학
문하시중에이르는벼슬을하신
휼륭한분이시므로
그분을
잘키우고
가르치신
8世
대장공이혼의
휼륭한
가르침의말
특히
조카인언충에게충고하신
좋은말씀

우리전의이씨(특히대사성공파)후손의
가르침의
사표로
삼아야겠다는
생각을하셨고
그의아들
18世
약포공이해수와함께
전의이씨대사성공파족보에
대한
관심히커서
15世
광양공맹희의
3째동생
15世
영희(당시경원부사)의
외종손인
현감
안로씨를시켜서
마침그당시에
17世
청강이제신이
전의이씨족보를
만드는데
관심이많다는
소식을듣고는
안로를
청강의집으로보내서
같이
전의이씨족보를만드는데
협조를부탁하였던바
그동안
17世
청강이제신은
자기의조상중에서
으뜸으로
사표가되실만한분으로
생각을해둔분이
11世
효정공정간이므로
전서공파의
사표로서
모시고자(족보서문에넣고자)
하고
전서공파족보를
만들었었는데
대사성공파
이탁 과이해수가
그렇게서문에넣어서
대동보를만드는데
동의해줌으로해서
대동보에
대사성공파의
문의공과
대장공의업적도
휼륭하지만
전서공파의
효정공정간의업적도
휼륭하므로
세종께서
효정공에게써주었다고
전해지는
家傳忠孝世守仁敬

팔자어필도
우리족보에넣어서
전의이씨의
가훈으로써
후손들에게전할수있도록
양해를구해서
대사성공파
전서공파합본
대동보를
편찬하기로
합의를보아서
위에서
언급한바와같이
드디어1574년에
대사성공파의
17世
정숙공이탁과
그의장남인
18世
약포공이해수가
외종손인
안로를시켜서
전의이씨대종보를
만들자고
17世
청강이제신에게
제의해옴에따라서
1574년에
전의이씨
대사성공파전서공파
합본대종보를
편찬하게되었는데
그이름을
명나라년호인
만력을따라서
만력보라고도하고
우리나라왕
선조의이름을따서
선조갑술보
라고도
불리는데
아쉽게도
전의이씨최초의
대종보인
만력보는
전해진게
하나도없다
그후에
1634년에
청강공의후손들인
18世
치재공구준과
잠와공명준
형제분과
영천군수후기의
주관으로
제2차대종보를
편찬했는데
명나라식년호으로는
숭정보라하고
조선식으로는
인조갑술보
라고부르는대종보가
목판본
전2권으로서
완성이되었 고
그리하여
현재
현존하는
전의이씨족보로서는
최고오래된족보로서
희귀하게
보존되고있다고하는데
어데있는지는
나는모른다
그리고
전의이씨
시조이신
이도(李棹)에관한
기록으로
아직도전해오는
최초의기록은
1476년에(성종7년)에
편찬된
명나라성화12년에
만들어진
성화초보이다
물론
지금은
전해져오지않고
실전되었다
전의이씨족보간행연혁
?1
성종병신초보(성화초보)
조선성종병신년(1476년)에
현령인
이라는분이
청천부원군
한백윤이라는분의집에서
우연하게눈에뜨여
입수한
전의이씨초고를
정리
보완하여(성화초보)를
편집을하였으나
간행되지는못하였고
현령공이

서문으로나
그런사실이
있었다는이야기만이
전해지고있다
?2
선조갑술보(1574년만력보)
선조갑술년(1574년)에
17世
정숙공이탁과
그의장남
18世
약포공이해수와
17世
청강이제신이
협력하여
외손인
안로와의
협력으로
대동보를
목판본으로편찬하였으나
실존상태임
?3
인조갑술보
(1634년숭정보)
현재실존하는
최고오래된
족보이다
?4
숙종신묘초보(1711년)
발행되지못하고
서론만전함)
?5
영조갑술보(1754년)
(대종보금속활자본총10권)
?6
철종계축보(1853년-대종보13권)
?7
고종갑술보(1874년-전서공파보총16권)
?8
고종경자보(1900년-대사성공파보총18권)
?9
무오보(전서공파보)
?10
숙종을묘예안보(1675년-총2권으로실전)
?11
영조갑신예안보(1764년-목판본총3권현존희귀본)
?12
순조임오예안보(1822년-총3권)
?13
고종무술예안보(1898년-총8권)
?14
정묘대동보(1927년-제1권)
?15
무술대동보(1958년발행-총20권)
?16
기미대동보1979년
?17
경오대동보1990년
?18
갑오대동보2014년
이상정리끝
전의이씨형조정랑공종중  회장  31世  이영진  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