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울 클레(Paul Klee, 1879-1940)
아버지는 음악 선생님, 어머니도 음악가였던 클레는 어렸을 때 바이올린을 배웠다.
그도 존 케이지처럼 음악을 할까 미술을 할까 고민하다 미술을 하기로 했다.
그리고 그는 음악을 그림으로 그리게 된다.
클레는 피카소보다 2살 많다. 그러니, 피카소가 눈, 코, 입을 해체시키고 다시 집합하는 실험을 할 때
그는 색으로써 실험을 했다. 물론, 천재 피카소가 이룩한 입체파에 상당한 영향을 받았다.
참고로 샤갈도 1887년생이다. 인상파화가들이 이제야 겨우 조금씩 세상에서 인정을 받을 즈음에 태어났던 이들은
이렇게 추상으로서 자신이 가야할 길을 찾아야했다.
1834-40년대 태어났던 인상파 화가들이 이전의 정확한 소묘를 강조하던 앵그르의 시대를 바꾼 것처럼,
이들도 어쩔 수 없다. 주구장창 인상파 그림들만 그린다 하면 또 사람들은 지루해 한다.
뭔가 새로운 해결책이 필요한 것이고, 또 인상파, 고흐, 고갱을 본 이들은 더더욱 회화의 근본에 집착하여 자신의
언어를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이들의 그림이 어렵지만, 그들도 시대의 희생양이다(넘 심한가? )
있는 그대로 똑같이 그리는 게 더 쉬울 지도 모른다. 이렇게 추상으로 가게 되면 이는 현실을 한 번 꼬아서, 계속
가장 근본적인 것이 무언인가에 대해 끊임없이 스스로 묻고 결론을 내야 한다. 한 마디로 머리 쥐나는 일이다.
어쨋거나 클레는 친구였던 칸딘스키와 함께 그림에서 음악을 표현하기도 하고, 또한 그만의 때론 동심의 세계를 보는 듯 환상적인
세계를 그림으로써 미술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는 데 성공했다.
"색채와 나는 하나이다" "나의 미술은 마치 나무처럼 상상력이라는 깊숙한 땅 속의 영양분을 한데모아 몸 속을 통과시켜 분출한다"
이렇게 말한 클레는 바우하우스(당대 골때리는, 흐.. 혁신적인 생각을 가진 대부분의 사람이 여기 교수였다. 삼각형으로 입체를 표현한
라이오넬 파이닝어도 여기 교수다)의 교수로써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자연에 충실하다는 것은 모방이 아니라, 처음에 조물주가 이 세상을 어떻게 만들었지를 생각해보는거야. 선사시대 기이한 동물, 심해의 생물들을 봐. 그건 예술가인 조물주가 하나하나 모양을 만들어 낸 것이야..너도 해봐..ㅋ"
내부의 환상을 중시한 클레는 주문기호, 상형문자등도 연구했다. 그래서 그런 그림도 많다.
인상파는 자연의 빛을 찾았고, 그래서 우리는 그 빛을 보지만, 클레의 그림에서는 그가 찾은 특이한 선과 색의 향연에서
어린아이처럼 순수한 맘으로 그림에서 무한대로 펼쳐지는 상상의 세계를 본다. 봐야한다. 어떤 상상을 하는가?는 보는 사람의 맘이다.
세계의 명화 - 파울 클레의 작품세계>>
호안 미로 이 페라(스페인어: Joan Miró i Ferrà, 1893년 4월 20일 ~ 1983년 12월 25일)은 스페인 카탈루냐 지방의 바르셀로나 출신의 화가, 조각가, 도예가이다.
바르셀로나 근처인 몬토로이크에서 출생하여 바르셀로나 미술 학교를 중퇴하고 1919년 파리로 나와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초기의 작품에는 사물에 대한 정밀한 형태적 감수성과 친밀감이 드는 서정적인 감동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1923년부터 바실리 칸딘스키의 영향을 받아 초현실주의 화풍으로 바뀌었다. 그의 작품은 밝고 가벼운 색채와 소박하며 단순한 형식으로 이루어져 신선한 정서가 풍긴다. 1928년에는 네덜란드 여행하였고, 그 해에 미국에서 개인전을 열었다. 1937년 파리 만국 박람회에 출품한 〈추수〉가 유명하다. 1947년 미국으로 건너가 신시내티 호텔 벽화, 하버드 대학 벽화를 그렸다. 1948년 귀국한 후로는 파리와 바르셀로나에서 제작생활을 하였다. 1954년 베네치아 국제전에서 판화 부문 국제상을 받았다.
미로의 작품에는 초현실주의 특유한 어두운 느낌이나 심리묘사는 적고 밝은 소박성이 특질이며 모두를 순수한 상징기호로 바꾸어 가는 매력이 있다. 대표작으로 〈야곡〉 〈곡립의 귀〉 〈해맑은 웃음〉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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