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광개토대왕비 .광개토왕릉

백삼/이한백 2014. 9. 10. 16:39

광개토태왕비 비문 한글해석본 전문

 

호태왕비비문(好太王碑碑文)

 

 

▲ 광개토대왕 전투 상상도

 

 

1면 비문

 

옛날에 시조인 추모왕이 나라를 건립할 때에 그의 부친은 북부여 천제의 아들이고, 어머니는 하백여랑으로 알을 깨고 세상에 나왔다. 태어나자 곧 성덕이 있었다. 순행 남하하였다. 그는 남하하는 길에 부여의 엄리대수를 지나게 되었다. 왕은 나루에 이르러 말했다. <나는 황천의 아들이고 어머니는 하백의 딸이다. 나를 위해 거북을 뛰워 배로 삼고 갈대로 다리를 만들어라>소리에 따라 즉시 거북과 갈대로 이루어진 다리가 나타났다. 연후에 강을 건넜다. 비류곡 홀본지방 서쪽의 산 위에 성을 쌓아 도읍을 삼았다. 세상의 왕위를 즐기지 않아(하늘은)황룡을 보내 왕을 영접하였다.

 

왕은 문득 홀본 동강에서 황룡을 타고 하늘로 올라갔다. 유명을 이어받은 세자 유류왕이 치국지도로 사업을 진흥시켜 국가가 대치되었다. 대주류왕은 양대의 기업을 계승하여 계속 발전했다. 이어 17세를 전하여 국강상광개토경평안호태왕에 이르렀다. 18세에 즉위하여 존호를 영락태황이라 했다. 그의 은택은 황천과 같았고, 그의 무공은 사해에 진위하였다. 외래의 침략을 제거하고 백성들로 하여금 평안히 그 업에 종사할 수 있게 했다. 국가는 부유하고 백성도 은실했다. 오곡이 풍속했다. 하늘은 왜 우리를 불쌍히 여기지 않는가? 39세에 국가와 세상을 사별해 내던지니, 갑인년 929일 을유에 왕을 안장했다.

 

그 앞에 비를 세워 비를 세워 왕의 훈적을 명기하여 후세인에게 보이노라 각사로 말한다. 영락 5년은 을미년으로 왕은 비려가 고구려 함물인들을 귀환해 주지 않기 때문에 몸소 토벌에 나섰다. 부산을 넘어 산을 등에 지고 염수에 이르러 비려의 3부락 6~7백명을 파하고 소, , 양 떼를

 

※ 위 내용은 삼국사기 원년의 일로 보고 있음. 삼국사기에 따르면< 북으로 거란 정벌, 남녀 5백명을 사로잡고 본국인으로 사로잡혔던 백성 1만인을 설유하여 귀국하게 하였다.> 그 곳에서 돌아오면서 양평도를 거쳐 동으로 왔다.

 

# , 역성, 북풍에 이르러 왕은 사냥준비를 시켰다. 순유와 사냥을 하며 돌아왔다. 백잔(백제), 신라는 옛 속국으로 조공을 바쳐왔다. 그러나 신묘년 이래로 왜가 바다를 건너 백잔과 신라를 쳐 신민으로 삼았다. 때문에 6년 병신에 왕은 몸소 수군을 인솔하여 백잔국을 토벌했다. 군사가 백잔소굴의 남쪽에 이르러

 

※ 왕건군은 430년대에서야 고구려가 요동을 차지했다고 주장. 385년 고국양왕은 요동 점령, 같은 해에 연의 모용논이 회복했다고, 그러나 광개토왕 14년에 연 모용희가 요동성 공격에 실패하고 있음.

 

 

▲ 광개토대왕비 안치실

 

 

2면 비문

 

백잔은 의에 복종하지 않고 감히 나와 영전했다. 왕은 위엄으로 대로하여 아리수를 건너 선두부대를 보내 성으로 진격했다. 백잔 군대는 구렁으로 몰아갔다. 쫓아 이어 성을 포위했다. 백잔의 주는 곤경에 빠져 남녀 생구 1천인과 세포 1천 필을 헌납하고 왕 앞에 끓어 않아 맹세 했다.“ 지금으로부터 이후 영원히 노객이 되겠소” 태왕은 은혜를 베풀어 용서하고 미혹하여 저지른 허물을 용서하고 뒤에 그가 공손한 성의를 다할 것 인지를 살피기로 했다.

 

이번에 58성과 7백 촌을 얻었다. 백잔주의 아우와 대신 10인을 이끌고 개선군대를 거느리고 환도했다. 8년 무술에 군대를 변경의 백신 토곡에 보내어 살피게 하여 다시 막사리성, 가테라성에서 남녀 3백 여인을 잡아왔다. 이 이후로 조공하여 일을 논하게 되었다. 9년 기해에 백잔은 자기의 맹세를 위반하고 왜와 더불어 통호했다. 왕은 남으로 평양을 손유했다. 그리고 신라가 사자를 보내어 왕에게 아뢰었다. 왜인이 나라 안에 가득차 성과 못이 파괴되니 노객(신라왕)은 백성으로써 왕의 명을 듣기를 원한다고 했다. 태왕은 인자하여 그들의 충성을 칭찬했다.

 

신라 사신을 특별히 돌려보내며 비밀계획을 말했다. 10년 경자에 보병, 기병5만을 파견하여 신라를 구원하게 했다. 남거성으로부터 신라성에 걸쳐 왜인이 가득했다. 관군이 도착하자 왜적은 퇴각했다. 왜의 배후를 추격하여 임나가라의 종발성까지 이르자 성은 즉각 항복하여 신라인으로 지키게 하였다. 신라성과 염성을 장악하여 왜구는 크게 무너졌다. 성안의 십분의 구는 왜를 모두 따라가기를 거절하여 신라인으로 수성하게 했다. 신라성....

 

29행의 처음 7자는 글자가 없는 부분으로 판독됨(왕건군)

※ 이 행 위의 16자는 글자가 없는 부분으로 판독됨(왕건군)

 

 

 

▲ 광개토대왕 릉

 

 

3면 비문

 

나머지 왜구는 무너져 흩어져 도망갔다. □성을 탈취하여 신라인을 안치하여 지키게 했다. 전에 신라 이사금은 스스로 와서 조공 총명함이 없었다. 광개토경호태왕에 이르러 이사금은… …조공했다. 14년 갑진에 왜는 양국의 관계를 파괴하고 대방의 경계를 침입하여 백잔병과 연합하여 석성을 공격했다. … 왕이 몸소 병사를 영도하여 토벌했다. 평양을 떠나 선봉이 적과 만났다. 왕의 군대는 길을 끊고 막아 사방에서 추격하고 살해하여 왜구는 궤멸되어 패했고 참살된 자가 무수했다. 사방 포위 작전을 썼다.

 

적은 전부 참살되었으며 개갑 만여령을 노획하고 군자 기계는 셀 수 없었다. 돌아오면 사구성, 누성, #,#,… □성을 빼앗었다. 20년 경술, 동부여는 옛적에 추몽왕의 속민이었는데 중도에 이반하여 다시는 조공하지 않아 왕은 몸소 군대를 이끌고 동부여를 토벌했다. 왕이 동부여의 도읍에 다다르자 동부여는 두려워하여 항복했다. … 왕의 은혜가 고루 미치자 왕이 돌아왔다.

 

그 교화를 흠모하여 관군을 따라온 자가 미구로 압로, 타사루 압로, 숙사사 압로, □□□ 압로였다. 무릇 성 64가를 공파하고 촌 14백을 취득했다.(광개토대왕의)수묘인연호다. 매구여의 백성은 국연2간 연3, 동해가는 국연3간 연5, 돈성 백성의 4가는 모두 간연이 된다. 우성의 일가는 간연이 된다. 비리성의 2가는 국연이 된다. 평양성 백성은 국연1, 간연10, 차련 2가는 간연이 된다.

 

배루 인은 국연1, 간연43, 양곡 2가는 간연이 된다. 양성2가는 간연이 된다. 안부련 22가는 간연이 된다. 개곡3가는 간연이 된다. 신성3가는 간연이 된다. 남소성 1가는 국연이 된다. 새로 들어온 한예로 사수성은 국연1, 간연1,모루성의 2가는 간연이 된다.

 

두 차압잠한의 5가는 간연이 된다. 구모객두2가는 간연이 된다. 구저한 1가는 간연이 된다. 사조성의 한예는 국연3, 간연21, 고모야리성 1가는 간연이 된다. 경고성은 국연1, 간연3, 객현한 1가는 간연이 된다. 아단성, 잡진성의 합10가는 간연이 된다. 파노성한의 9가는 간연이 된다. 구모로 성의 4가는 간연이 된다. 각모로성의 2가는 간연이 된다. 모수성의 3가는 간연이 된다. 간저리성은 국연2, 간연3, 미추성은 국연1, 간연7.

 

 

▲ 광개토대왕

 

 

4면 비문

 

야리성의 3가는 간연이 된다. 두노성은 국연1간연2, 오리성은 국연2간 연8. 수추성은 국연25. 백잔 남거한은 국연1 간연5. 대한산성6가는 간연이 된다. 농매성은 국연17. 윤노성은 국연1간 연22. 고무루성은 국연28. 전성은 국연1간연8. 미성의 6가는 간연이 된다. 취자성의 5가는 간연이 된다. 산나성 1가는 국연이 된다. 나단성1가는 간연이 된다. 구모성 1가는 간연이 된다. 우리성8가는 간연이 된다. 비리성3가는 간연이 된다. 성성3가는 간연이 된다.

 

국강상광개토경호태왕 생존시에 교시로 말했다.<조완, 선왕은 다만 원근의 구민으로 수묘함에 청소만을 명령했다. 나는 구민이 쇠약해져버릴까 염려한다. 내 만년의 후에는(죽은 뒤에는)묘를 안전하게 지키는 자는 다만 내가 몸소 순행하여 약탈해온 한예를 취해 청소를 준비케 한다> 교시가 이와 같아, 이것으로서 교령과 같이 한예 220가를 취하였다.

 

(그러나) 그 법칙을 모를까 염려하여 구민110가를 다시 취해, 합이 신구 수묘호 국연30, 간연 300으로 도합 330가이다. 윗 조상, 선왕 이래로부터 묘 위에 석비를 안치하지 않아 수묘인 연호에 차이나 착오가 생기게 되었다. 오직 국강상광개토경호태왕은 선대왕 묘 모두에 비를 세워 연호를 명기하여 차이, 착오가 없게 하였다. 또 수묘인의 제도를 만들어 지금 이후부터는 서로 전매를 하지 못하게 했다. 비록 부유한 사람이 있어도 역시 마음대로 살 수가 없다. 그 령을 위배하면 판자는 형을 받고 산자는 제도에 따라 수묘케 한다.

 

 

 

집안/Jian 중국의 3대도시로 북한과 마주보고 있으며 인구는 30만정도로

고구려2대 왕부터 28대왕까지 걸친 400여년의 역사를가진도시이다

고구려의 두번째도시 고구려무덤이 12800여개발견

 

 

광개토대왕비  

광개토대왕12세세자 책봉 17세왕 즉위 39세사망까지 러시아일부 땅까지 점령

이사진은 촬영이 금지됐지만  몰래 찍은것입니다 공안몰래 하지만 우리의땅이고 우리의선조니 괜챃죠 ㅋㅋ

 

 

 

 

 

광개토대왕비는 장수왕이세우다 글자수는 1756자 고구려 발해멸망하고 18세기무렵 땅속에있는것을 농부가 발견당시 기름을부어 해독과정4자파괴  일제시대 일본역사조작과정에서 5자파괴

왕릉에는 관이 두개있다

광개토대왕,왕비로 추정

 

 

 

 

 

 

 

 

 

일본넘들은 일제때 소똥으로 탁본을 떠갔다고함

 

 

 

 

 

ㅁㅁ 

 

 

 

 

 

 

 

 

 

시월의 어느 멋진 날에 / 조수미, 김동규
눈을 뜨기 힘든 가을보다 높은 
저 하늘이 기분 좋아
휴일 아침이면 나를 깨운 전화
오늘은 어디서 무얼할까
창 밖에 앉은 바람 한 점에도 
사랑은 가득한 걸
널 만난 세상 더는 소원 없어
바램은 죄가 될 테니까
가끔 두려워져 지난 밤 꿈처럼 
사라질까 기도해
매일 너를 보고 너의 손을 잡고 
내곁에 있는 너를 확인해
창 밖에 앉은 바람 한 점에도 
사랑은 가득한 걸
널 만난 세상 더는 소원 없어
바램은 죄가 될 테니까
살아가는 이유 꿈을 꾸는 이유 
모두가 너라는 걸
네가 있는 세상 살아가는 동안
더 좋은 것은 없을거야
시월의 어느 멋진 날에
 
 
  
 

'여행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구려2번째 수도였던 국내성터  (0) 2014.09.10
장군총 고구려제20대왕 장수왕고분  (0) 2014.09.10
금강대협곡  (0) 2014.09.10
쌍제제하  (0) 2014.09.10
장백폭포  (0) 2014.09.10